성공을 향한 플로우차트 – “아웃라이어” 읽고 단상

[genie n=8934933151]

결론: 성공하려면 “적절한” 자질을 “적절한” 순간에 갖추고 있어야 한다. 머리 좋다고 성공하는 것 아니다. 집안이 유복하다고 성공하는 것 아니다. 무작정 한 우물을 판다고 성공하는 것 아니다. 모든 아귀가 딱 맞아 떨어져야 한다.

1) 적절한 자질 = 보통 어떤 분야에서 10,000시간 정도의 경험은 쌓아야 자질이 된다고 볼 수 있다. 10,000시간이라는 것을 쌓으려면 그 사이에 경제적으로 뒷받침해줄 환경이 있어야 한다. 어렸을 때 부터 특정 분야에 시간을 쌓는 것의 장점은, 어렸을 때 한 분야를 잘 하다보면 자꾸 그 분야에서 경험을 쌓을 기회가 주어지게 되고 양의 되먹임 효과로 좀 더 손쉽게 10,000시간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이다.

2) 적절한 순간 =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지만 환갑이 넘어서 10,000시간을 쌓아도 별 소용 없다. 그리고 내가 10,000시간의 경험을 쌓았는데, 주변에 다들 10,000시간 20,000시간 경험이 있으면 쥐쥐. 중요한 것은 내가 10,000시간을 쌓아 올린 순간에 내 주변 또래 중에 그 정도 경험을 쌓은 사람이 희소하면서, 그 순간에 내가 경험을 쌓은 그 분야를 사회에서 필요로 해야 한다.

재미로 간략히 그림을 그려서 정리해 봤다.

success_flowchart
클릭하면 커집니다.

결국 개인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내가 10,000 시간의 경험을 채우는 순간에 뜰 것 같은 것을 준비하는 수 밖에. 시대의 부름을 기다리면서 칼을 갈 뿐이다. 잘 갈아놓은 칼을 보면서 자기를 부르지 않는 시대를 탓하지 마라. 운명이다. 칼 갈아 놓고 우는 사람들 너 말고도 꽤 많을거다. 뭐 이런 느낌이다.

이와 관련해서 생각나는 금언들을 몇 개 정리해 봤다.

  • 모사재인 성사재천 – 일을 도모하는 것은 사람이요, 그것을 성공시키는 것은 하늘에 달려있다. (될 놈은 되고, 안 될 놈은 안 된다.)
  • 진인사대천명 – 어떤 일이든 노력하여 최선을 다한 뒤에는 하늘의 뜻을 받아들이라. (할건 하고 기대하자.)
  • 대장부로 세상에 나와 나라에서 써주면 죽음으로써 충성을 다할 것이요. 써주지 않으면 야인이 되어 밭갈이 하면서 살리라. – 이순신 (출처: 이순신 어록)

그저 내가 할 수 있는 것 하면서 묵묵히 하루하루 살아내는 것이 답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