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사용하던 서버는 Rails 어플리케이션들이 많이 함께 상주하고 있어서 블로그도 함께 다운되어 버리는 경우가 너무 잦았다. 상대적으로 작은 회사라 그런지 속도도 느리게 느껴졌고.
그래서 이번에 블로그만 호스팅 업체를 바꾸게 되었다. 나는 이상하게 워드프레스의 Export 기능이 작동하질 않아서, 호스팅 업체를 옮기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았다. 내가 겪었던 과정을 차례대로 읇어놓으려 한다.
호스팅 옮기는 과정
- 예전 DB를 백업 받는다.
- phpMyAdmin과 같은 DB 관리툴에 접속해서 블로그로 사용하고 있는 DB를 선택한 이후, 위쪽에 있는 “Export” 버튼을 눌러서 통째로 파일 하나로 다운 받는다.
- 나는 옵션을 따로 변경하지는 않았다.
- 혹시 파일 다운로드 창이 안 뜨고 줄글로 텍스트 박스 안에 주르륵 뜨면 전체를 긁어서 메모장에 복사한 후 저장한다.
- 새 서버에 DB를 복원한다.
- 역시 phpMyAdmin 같은데 들어가서 Import 버튼을 누르면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다.
- 보통 한글이 포함되어 있을테니, utf-8을 선택한다.
- 예전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 FTP로 접속해서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를 통째로 다운 받는다.
- 예전 파일을 업로드 한다.
- 폴더 통째로 업로드
- 혹시 Simple Script라는 것을 호스팅 업체의 Control Panel에서 제공해 준다면 그것을 이용해서 우선 워드프레스를 깔아 놓고, 내가 변경한 파일만 추가로 업로드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나는 폴더를 통째로 올리는 방식으로는 실패했다 -_-;
-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
- 도메인 등록업체 홈페이지로 가서 네임서버를 새로운 호스팅 업체의 것으로 변경한다.
- 이것 적용되는데 하루 정도는 걸리니까 마음 차분히 먹고 기다려 본다. -_-;
마지막으로 팁 몇 가지
- DB를 통째로 Import했는데 한글은 싹 빼고 복원이 되었다.
- 다운로드 받은 SQL 파일을 ANSI가 아닌 UTF-8 인코딩으로 저장하고 다시 시도해 보라.
- 예전에 쓰던 테마를 업로드해서 사용하려는데 빈 화면만 나온다.
- 참조: http://wordpress.org/support/topic/252667
- 내 경우에는 테마를 담고 있는 폴더 이름에서 대시(“-“)를 지우고 다 붙여썼더니 마술처럼 작동했다.
- 블로그에 접속했는데 Internal Server Error (500 에러) 또는 각 글을 클릭했을 때 찾을 수 없다고 나온다.
- 블로그 설치한 root 폴더의 .htaccess 파일을 고쳐라. (아래는 내가 사용한 예시)
- FTP로 첨부파일 다 올리려니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 파일을 압축해서 올린 후에 File Manager 같은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해 주는 웹기반 툴로 압축을 푸니 훨씬 금방 옮길 수 있었다.
- <IfModule mod_rewrite.c>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f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d
RewriteRule . /index.php [L]
</IfModule>
—–
블로깅을 하는 것에 맛들이다 보니까 하루 정도 글을 못 썼을 뿐인데, 손가락이 근질근질하다. 몰아서 좀 써야겠다.
저도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하나 하고싶은데
괜찮은 호스팅 하나 추천해주세요.
저는 hostmonster 라는 곳에서 쓰고 있는데, 미국 쪽에 있는 회사의 호스팅들은 다 비슷비슷한 것 같습니다.
wordpress.com에서 시작하셔도 될 것 같고요. 거기서도 원하는 도메인 같은 것들 연결할 수 있을거에요. 그런데 거기서는 원하는 플러그인을 마음대로 설치하지는 못한다는 단점이 있는 듯 합니다.